Ⅰ.적성구조 파악요령
― 적성요소들은 번호 순서대로 작용하면서 본인의 적성을 구성합니다.
― 같은 요소가 2개 이상 겹치면 앞의 1개만 고려하고 나머지는 일단 제외합니다.

I'm

예) 양력 1987년 5월 20일 오후5시에 태어난 경우라면 아래의 적성구조가 되는데,
   작용하는 순서대로 적성요소를 나열하면『BDSDEBA』가 됩니다.
   같은 적성요소가 겹치면 앞의 1개만 고려하므로『BDSDEBA』가 되어
 『BDSEA』가 본인의 실제 적성구조가 됩니다.

E5

I'm

D2

S3

A7

B6

B1

D4

 

Ⅱ. Step3에서 직업탐색 요령
― 자신의 적성구조에서 강하게 작용하는 적성요소를 발휘하는 직업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입니다.
― 강하게 작용하는 적성요소란 ①②③④⑤요소 중에서 겹치거나 같은 적성유형에 속하는 것이 많은 것입니다.

◈ 위 예에서는 B가 ①요소이면서 겹치는 B6, 같은 적성유형에 속하는 S3도 있으므로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적성요소가 되며,
D는 ②요소이면서 겹치는 D4도 있으므로 두 번째로 작용하는 적성요소이고,
E는 ⑤요소이면서 겹치거나 같은 적성유형이 없으므로 세 번째로 작용하는 적성요소가 됩니다.

―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적성요소로 시작하면서 두세 번째로 작용하는 적성요소가 포함되는 직업들을 Step3의 직업별 리스트에서 탐색합니다.
― 두 번째로 강하게 작용하는 적성요소로 시작하면서 첫 번째 또는 세 번째로 작용하는 적성요소가 포함되는 직업들도 탐색해봅니다.

◈ 따라서 위 예에서는 가장 강한 B로 시작하면서 D나 E가 포함되거나,
두 번째로 강한 D로 시작하면서 B나 E가 포함되는 직업을 Step3의 직업별 리스트에서 탐색하시면 적성에 맞는 직업이 됩니다.

― 이상의 방법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는 ①②③④⑤의 순서대로 적성요소가 강하게 작용한다고 보시고 가장 유사한 직업군을 탐색하셔도 됩니다.